본문 바로가기
경제 및 시사

트위터 인수 일론은 무슨생각인것일까?

by quantwongi 2022. 12. 2.
반응형

현재 트위터 상황

일론 머스크는 10월 27일 트위터를 주당 $54.2에 인수하였습니다. 트위터 이사회는 440억 달러 인수 제안을 만장일치로 수락했고 인수 이후 트위터는 비상장 회사로 전환되었습니다. 일론 머스크는 인수하자마자 주요 임원 4명들을 해고하고 직원 7500명 중 3700명을 해고하였습니다. 이는 모두 1,2주 안에 일어난 일입니다.

 

물론 일론이 생각이 없이 이렇게 대규모로 자른 것은 아닙니다. 트위터는 이미 하루 400만 달러의 적자상태였습니다. 영업이익률 또한 S&P500 구성중 하위 14%로 돈이 없었습니다. 일론은 퇴직수당을 법정 퇴직금보다 50% 더 추가로 주었다고 합니다.

 

머스크가 이러한 행보를 보이자 발 빠른 상위 광고주들의 이탈이 화제가 되었습니다. 2020년 이후 20억 달러를 지출한 상위

100개 광고주 중에 50개의 광고들이 트위터 광고를 중단한 것입니다. 남아있는 트위터의 직원들 또한 근무 방식이 달라졌습니다. 주 7일을 일하라는 일론 머스크의 업무 메시지에 사무실에서 매트리스를 깔고 자면서 일하는 직원 사진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여담으로  트위터에 임직원이었던 파라그 아그라왈은 마이크로소프트, 야후, AT&T 등에서 일하다 2011년에 트위터로 입사 후 10년 만에 CEO로 승진한 인물이었습니다. 그는 퇴직금으로 550억 원을 받았다고 합니다.

일론 머스크의 트위터 인수 방식

일론 머스크는 LBO라는 방식으로 트위터를 인수했습니다. LBO 방식이란 집을 살 때 10억 원 가격의 집을  8억의 대출을 받고 월세를 내서 이자를 갚고 집값이 오르면 부채 다청 산하는 방식과 흡사합니다. 초대형 LBO는 5년에서 7년 정도 기간의 투자 후 exit을 하는 것이 일반적인 케이스입니다. 이 때문에 사모펀드들이 주로 합니다. 일론은 일반적인 LBO케이스와 달리 그의 지인들과 함께 72% equity를 가졌습니다. 많은 레버리지 대신 테슬라 주식을 팔아서 자금을 확보한 것으로 보입니다.

트위터의 연혁

트위터의 시작은 오데오 팟캐스트 사업으로  사업모델은 내부 직원 소통용이었습니다. 2006년 7월 15일에 정식으로 출시되어 나왔지만 소셜 네트워크의 개념보다는 정보 네트워크의 개념에 가까웠습니다. 트위터는 단편 뉴스나 블로그 사이트의 개념에 가까워 사람들의 활발한 활동에 제약이 많았습니다.

 

그러다 2007년 트위터는 sxswi라는 콘퍼런스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SXSWI는 문화나 웹에 큰 발전을 준 사람이나 단체에 상을 주는 콘퍼런스입니다. 여기서 트위터는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쳤는데 결과는 성공적이었습니다. 트위터는 이후로 쭉 성장을 해오고 2010년에 정점을 찍었습니다.

 

하지만 비디오 클립들이 유행하기 시작하고 2010년대 중반 성장이 느려지면서 주가도 폭락했습니다. 매각을 했지만 아무도 사려하지 않았습니다. 이미 인스타 등등 대기업 SNS들이 있기 때문이었습니다. 2017년에 트위터는 깜짝 흑자전환을 달성하는데요. 이는 트럼프 전 대통령 덕분이었습니다. 2020년 전염병이 돌면서도 트위터는 다시 유행했는데 이때 가짜 뉴스들이 많이 판치기 시작했습니다.

일론 머스크의 트위터 운영방향

트위터를 인공지능이라고 가장하고 사람들을 노드(1개의 네트워크에 연결된 기기)들이라고 가정할 때 8달러 멤버십을 도입하면 확실한 노드를 가려낼 수 있습니다. 가짜 계정이 있더라도 악의적인 행동을 위해 8달러씩 내는 행위를 지속적으로 운영 불가능하다고 일론 머스크는 판단한 것입니다. 좌파나 우 파또 한 모이면 안 되는 것이 정보의 투명성을 확보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크리에이터들이 많아지도록 합니다.

 

또한 크리에이터에게 많은 과실을 주어서 경쟁력을 확보해내는데도 집중하고 있습니다.

트위터는 일정 금액을 지불하면 콘텐츠를 조회, 활용할 수 있는 페이월까지 도입해서 저작권 문제도 수익창출 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하려 하고 있습니다.. 경제적인 방법으론 달러 크립토를 전자지갑과 통합하려 하고 있습니다. 홍바오가 이 케이스에서 대표적인 성공 사례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틱톡 같은 경우에는 크리에이터가 창작물을 만들어 낼 때 크리에이터에 대한 과실이 적어서 비판받고 있습니다.

 

아시아 앱들은 아는 사람들끼리 연결시키고 트래픽을  넓히는 방법을 하고있습니다. 트위터는 정반대 모르는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아는 사람들끼리 만나게 하는 것으로 트래픽을 만들고 있습니다.  2022년 11월 3일 매일 트위터에서는 수십억 개의 상호작용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틱톡은 앱의 모습을 한 인공지능은 데이터수가 많을수록 더 많은 혜택을 누리도록 하려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