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및 시사

한파 그리고 올겨울 가스 대란 위험.

by quantwongi 2022. 12. 1.
반응형

올겨울 날씨 전망

10월 유라시아 지역의 눈덮임으로 인한 대륙고기압 발달로 11~12월은 기온이 하강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강수량은 대체로 평년과 비슷하거나 적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기상청 관계자는 전년보다 비슷하거나 낮은 기온을 예상한다고 합니다. 올겨울은 아마 작년보다 추울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입니다.

가스 대란의 원인

코로나 이후로 공급망이 끊기고 양적완화로 인해 2021년 중순부터 사람들의 소비세가 회복되면서 원자재 가격들이 급등하기 시작했습니다. 2021년 9월 가스 선물 가격은 5.84달러 까지 치솟았고 그리고 2022년 3월 우크라이나 러시아 전쟁이 가스 선물 가격에 기름을 부었습니다. 5.84에서 3.7달러였던 가스 선물 가격은 7달러 이상으로 올라가기 시작했습니다. 

 

올겨울에는 러시아의 공급이 끊긴 유럽에서는 다른 지역들을 통해 천연가스 수요처를 찾을 것으로 보입니다. 작년에 비해 유가 등도 올라간 지금 천연가스 수요량이 공급량을 압도한다면 가격 또한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뿐만 아니라 이 가격이 내년에도 유지된다면 경제에 심각한 타격을 가져올 수도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가스비 아끼는 법

첫 번째로는 빠르게 최대 온도로 올리는 것을 추천합니다. 20~30분 정도 가동되어 빠르게 난방되어서 한번 가동할 때마다 최소 두세 시간 동안은 따뜻함을 유지됩니다. 중간에 온도를 내리거나 끄는 등의 과정이 필요 없기 때문에 가스비 절약에 도움이 됩니다.

 

추가로 적정온도는 18~22도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외부와 온도 차이가 너무 크면 결로현상으로 인해 벽지에 곰팡이가 생기기 때문에 이 정도 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로는 난방 밸브를 비스듬하게 잠그는 것을 추천합니다. 방이 금세 따듯해지고 난방 시간 또한 줄 어두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계속 잠가두면 보일러 펌프에 고장이 날 수 있기 때문에 2주에 한번 정도는 여는 것을 추천합니다. 한파가 심한 날에는 보일러 동파 가능성이 있습니다.

 

세 번째로는 겨울에 마트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문풍지나 뽁뽁이를 창문 쪽에 붙여서 외부에 들어오는 찬바람을 막아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암막커튼도 같이 쳐주면 바람을 줄이는데 더욱 효과적일 것입니다.

 

네 번째로는 집을 나갈 때는 예약과 외출모드를 적절하게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그렇지만 아예 꺼버릴 경우 다시 가동할 때 많은 에너지가 사용됩니다.

가스 관련주

1. 지에스이: 천연가스 관련주로 대장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지에스이는 서부경남지역에 도시가스를 공급하고 있고 경상남도의  50프로 지역에 공급 중입니다. 동시가스 공급사업을 주력으로 하고있고 e-business 사업을 진행하는 업체입니다. 산업용 도시가스 또한 함께 공급중입니다.

 

2. 대성에너지

2009년 1월 대성홀딩스로부터 물적분할을 했습니다. 도시가스 제조 및 공급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한국 도시가스로부터 천연가스를 공급받아 취사, 난방, 냉난방 공조용 영업용 도시가스를 공급 중입니다.

공급권역 내 독점 공급 중입니다. 타사와의 경쟁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대구시 전역과 대구 인적 경산, 달성군 공급 중입니다.

 

3. 서울가스

1983년에 설립되어서 1995년에 상장했습니다. 인도네시아 등지에서 LNG 운반선을 통해서 전량 수입하여 

발전소, 난방공사 등 도시가스 회사에 공급하여 해외자원 개발사업과 부동산 임대 사업 등을 영위했습니다.

서울시의 40% 지역과 경기도 파주시 김포시 고양시등에 공급 중입니다. 해외자원개발로는 자원 국유화 및

국영 석유 부분 등에 투자 중입니다. 추가로 부동산 임대업에서는 종속회사 지알엠을 통하여 오피스텔, 상가 등의

임대 사업에 적극적으로 운용 중입니다.

 

4. 경동 도시가스

울산광역시 및 양산시 일대를 공급권역으로 하여 한국가스공사로부터 공급받아 도시가스배관을 통해 최종 소비자에게

공급하고 있습니다. 도시가스시설에 대한 철저한 관리로 한국가스안전공사에서 실시하는 안전관리 수준평가(QMA)에서 2009년부터 13년 연속 최우수 등급을 달성했습니다.

 

5. 인천 도시가스

1983년 3월 7일에 설립되었으며 2006년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했습니다. 도시가스 공급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한국가스공사의 주배관망을 통해 천연가스를 구입해 지구 및 지역정압기를 통해 공급압력을 조절한 후 공급권역의 수요가에게 당사 배관 등의 시설을 통해 판매하는 방식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