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및 시사

위기의 대형 코인거래소 '바이낸스' 이대로 괜찮은가?

by quantwongi 2022. 12. 17.
반응형

이번 사건의 시작

최근에 FTX사태가 얼마 전에 사태가 있었습니다. FTX는 고객의 자금으로 대규모 투자를 하다가 결국에는 파산까지 하는 일이 생겼습니다. 이에 따라 대형 거래소들의 과연 안전한 지에 대해서 의문을 가지게 됐습니다. 바이낸스가 시험대에 오르게 되었습니다.

 

과연 바이낸스는 준비금이 잘 지켜져있는지 확인하는 일들을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회계법인 Mazars에 따라서 준비금 증명 보고서를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것이 오히려 더 의문을 키우게 만들게 되었습니다. 그들의 말에 따르면 고객 자산 대비 준비금이 1:1 비율이 된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부족했던 금액이 약3,200억원 정도 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러한 사실이 알려지자 하루에 고객예탁금 유출이 10억 달러 정도 가 빠져나갔습니다. 적다면 적고 많다면 많을 수 있는 금액입니다. 하지만 이는 바이 내는 스 일 최대 순 유출도 아닙니다. 상위 5위안에도 들지 못하는 수준의 유출입니다.

루나, FTX때와 비교하면 루나와, FTX때 더 많은 돈들이 유출되었습니다. 고객들 입장에서는 걱정이 될 수밖에 없었습니다. 코인 공포 때문에 바이낸스에서는 USDC 인출이 일시적으로 8시간 정도 중단되었던 사태가 있었습니다. 이는 바이낸스 수사 때문으로 분석되었습니다.

 

규제회피를 위한 자금 100억달러 이상이 바이낸스에서 세탁된 정황이 발견된 것이었습니다. 심지어 바이낸스를 감사했던 Mazars는 크립토 업무를 모두 그만둔다는 소식을 발표한 것입니다. 준비금 증명 보고서를 보고 시장은 안심하지 못했습니다. 감사회사 역시 언론의 집중 조사를 걱정하고 있습니다.

 

물론 대변인이 다시 '준비금 증명보고서'에 대한 업무만 중단한다고 다시 말하긴 했습니다. 고객 자금을 가져다 썼던 FTX사건 때 FTX를 감사하던 회사들이 엄청나게 욕을 먹었던 일이 있었습니다. 대표적으로 Armanio라는 미국에서 매출로는 20번째로 큰 회계법인입니다. 이렇기 때문에 고객들이 안심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거래소 투자자들의 항의

고객들은 바이낸스가 증명했던 증명에 대해서 회사가 보유한 자산만 나옴 과 부채까지 안 본 것에 대해서 더 제대로 된 감사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생기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준비금 증명조차 제대로 못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준비금 증명은 한 편의 페이지만 캡처해서 오는 식으로 보여 지기 때문에 만일 다른 거래소에서 코인을 빌려와서 사진을 찍었을 수도 있다는 의혹을 벗어날 수 없는 상황입니다.

 

바이낸스의 CEO 자오 창펑은 한 인터뷰에서 빅 4 회계법인과 같이 감사를 받느냐는 질문을 받았습니다. 그의 대답은 많은 감사회사들이 크립토 업계와 하는 것을 두려워하고 그들은 크립토 거래소들을 어떻게 감사해야 하는지조차 모른다고 답했습니다. 하지만 coinbase는 빅 4와 하고 있어서 신뢰성은 없어 보입니다. 비트코인도 3퍼센트 정도 떨어졌고 BNB/USDT는 7프로 가까이 하락했습니다.

마이클 버리의 트윗

마이클 버리는 바이낸스를 감사했었던 회계법인이 손을 뗀다는 내용의 기사를 올리며 이런 말을 남겼습니다. 그가 2005년에 CDS로 미국 부동산 숏칠때 감사인들이 아무것도 몰랐단 것을 알려줬습니다. 이건 좋은 일이 아니라고 했습니다.

 

FTX, Binance도 보니까 감사인들이 아무것도 모르는 거 같은데 이러면 감사가 아무 의미 없다고 밝혔습니다. 마이클 버리는 영화 빅쇼트의 주인공으로 유명한 2008년 금융위기를 예측했던 사람으로 당시 부동산 버블을 예측해 부동산 CDS 즉 파산에 배팅을 해서 그에 따른 보상을 받는 파생상품을 만들어 포지션을 구축한 인물로 유명합니다. 

 

경기가 안 좋은 만큼 코인 시장의 분위기도 최악을 향해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워런 버핏과 찰리 멍거의 이번 연도 주주총회와 인터뷰를 통해 비트코인에 관한 가장 부정적인 메시지를 보낸 것도 틀린 말이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바이낸스는 하물며 다른 코인 거래소들과는 달리 제일 큰 코인 거래소로 평가받고 있기 때문에 만일 이사태로 인해 루나와 FTX같이 파산이 된다면 코인 시장은 앞으로 오랜 기간 동안 암울한 전망이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