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및 시사

위믹스 상장폐지의 여부와 그여파.

by quantwongi 2022. 11. 29.
반응형

현재까지 위믹스 상장폐지에 관련된 내용.

닦사에서 지난 10월 27일에 위믹스3.0을 상장 폐지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 이유는 예고했던 물량 대비 더 많은 코인을 발행한 것으로 지적한 것이었습니다. 위메이드가 업비트에 제출한 유통량에 대한 공시 내역과 위믹스 3분기 분기보고서에서는 코인마켓 캡에 공개된 위믹스 유통량이 서로 다른 것이 문제로 지적되었습니다.

 

위메이드는 거래소에게 2022년 10월 안에 위믹스 2억 4596만 개를 유통한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코인마켓 캡에서 실제로 유통되고 있었던 위 믹스는 3억 1842만였습니다. 공 시에나 온 유통량과 실제 유통량이 약 7245만 개의 차이가 있었습니다. 지난 26일 공개한 위 믹스 분기보고서에서는 9월 말 기준 발행된 유통량은 2억 7900만 개라고 명시돼 있었습니다.

 

위메이드의 장 대표는 업비트에게 유통량과 관련한 가이드라인을 달라고 요청을 했지만 주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기준이 없는 상황에서 위메이드에 대한 상폐는 불공정하다고 했고 업비트의 슈퍼갑질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위메이드의 장현국 대표는 현제 업비트와 빗썸에 가처분 신청을 할 계획입니다.

 

 

위믹스의 상장폐지 여부.

 

코인에는 스테이 킹이라는 시스템이 존재합니다. 은행에 돈을 맡기고 이자를 받는 것처럼, 코인에 돈을 예치하고 돈을 받는 개념입니다. 스테이 킹 물량은 유통물량이 아니기 때문에 따로 공시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런데 최근 루나, 테라 사태와 FTX 문제들 때문에 상장폐지를 해야 한다고 DAXA와 거래소 측에서는 주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위메이드에 장 대표는 최근 유통량 계획을 위반하거나 혹은 유통량 계획이 아예 없었던 다른 코인과 토큰들을 대해서는 업비트의 안일한 봐주기식 대처가 있었다고 합니다. 또한 이에 관환 법률 개정이 아직 나와있지 않는 상태에서 거래소들 간의 담합으로 상장 폐지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몇몇 법무법인 전문가들과 블록체인 에반젤 리스트분들은 이전에 있던 피카 프로젝트의 상장폐지 가처분 신청의 폐소이있었습니다. 증권의 경우에는 허위공시의 상황이기 때문에 가처분 승소에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DAXA?

디지털자산거래소 공동협의체(DAXA)는 업비트·빗썸·코인원등 국내 대형 가상자산 거래소에서 투자자 보호와 거래지원 종목에 대한 공동 대응 등을 위해서 지난 6월에 출범한 협의체입니다.

즉 협의체이기때문에 업비트에서 위믹스에대한 조사를 의뢰한것이고 장대표또한 법률과 직접적인 관계가아니기때문에
DAXA에따른 상장 폐지 결정에 반대의견을 낸것으로 보입니다.

 

DAXA는 지난 22년 6월 라이트코인(LTC), 무비블록(MBL) , 커브(CRV) , 10월 위믹스(WEMIX) 유의종목 지정한 후 11월 거래지원 종료, 11월 에프티티(FTT) 유의종목 지정 및 거래지원 종료 등으로 투자자 보호에의한 필요에 공동 대응 등을 진행해 왔습니다.


 

위믹스 상장폐지의 여파

최근 P2E시스템의 규제가 완화되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동남아 국가들의 경우에는 엑시 인피니티 같은 P2E기반 코인들의 거래가 잘 이루어지고 있는 중입니다. 또한 메타버스 플랫폼들도 우리나라에서 늘어나고 있습니다. 2030년 한국에서만 400조 원 규모로 성장을 기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따른 위 믹스 코인 또한 메타버스 산업에 큰 영향을 끼칠 요소이기 때문에 상폐한다면 P2E, 메타버스 산업 등의 발전 속도에 큰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위메이드와 위메이드 맥스의 주식 또한 11월 25일에 하한가로 마무리했습니다. 그리고위믹스와 비슷한 마브 렉스를 운용하고 있는 넷마블, 카카오 게임즈, 컴투스 등의 주가들도 하락세를 면치 못했습니다.

 

결론

위믹스의 경우에는 기존의 루나와 FTX사태와 달리 엄청난 유동성의 문제에서 비롯된 것은 아닙니다. 코인 시장이 어려운 지금 거래소와 DAXA 측에서는 큰 문제가 일어날 수 있는 경우를 대비해서 상장폐지를 결정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위 믹스에 경우에는 기존의 루나 테라보다는 비교적 안전한 제무 환경을 가지고 있고 P2E와 메타버스 산업들의 큰 연관성을 가지고 있는 코인이니만큼 이번 상장폐지의 여부가 신중한 선택인 것인가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