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및 시사

테슬라 세미 트럭 게임체인저가 될까?

by quantwongi 2022. 12. 10.
반응형

이번 세미 트럭의 스펙

테슬라 세미 트럭의 디자인은 초고속 열차와 비슷합니다. 그 이유는 공기저항 때문입니다. 기존은 정육면체 공기저항계수는 0.6에서 1에 가까운 공기저항인데 세미는 0.36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2020 포르셰 911은 0.33입니다. 미국의 자동차의 개수는 1%가 세미 트럭이지만 대기오염에 20퍼센트를 만들고 있고 36프로의 미립자 배출을 만들고 있습니다. 디젤 트럭이 만들고 있습니다. 온실가스의 6% 주범입니다. 

 

0 to 60 mph는 20초 트레일러가 있을 때 5초다 트레일러가 없을 때 한번 충전에 800km 정도 갑니다. 70%가 30분이 든다. 8시간이면 800마일을 갈 수 있습니다. 웬만한 거리는 미국의 법으로 정해놓은 30분 휴식마다 560km의 거리를 갈 수 있는 충전을 할 수 있습니다.

 

메가 차저는 충전기 대당 30분씩 하루 48대 충전이 가능합니다. 매가 팩을 사용하는데 매가 팩은 태양광발전을 통해 얻습니다. 전 세계 1%의 자동차 시장을 타기팅 하기 때문에 주가가 폭등하기를 기대하기는 어려우나 화물열차 시장은 점차 세미 트럭으로 대체될 것으로 보입니다. 

 2017년에는 전기트럭이 불가능하다 했지만 테슬라는 펩시의 100대의 주문중 펩시에 15대가량 인도를 했습니다. 37톤 중량에 3년 동안 3억을 절약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빌 게이츠 또한 믿지 못한다는 말을 했습니다. 테슬라는 세미 트럭에  들고 다닐 수 있는 가벼운 모터를 만들었습니다. 별도의 리타더도가 있는지 없는지 모르지만 잭나이프 현상이 없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디젤 트럭과는 안정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배드가 들어갈 공간이 없습니다. 충전 1MW DC차징을 한다고 합니다.

세미 트럭의 아쉬운 점

회생제동으로 애 너지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경사진 길에서의 디젤 트럭보다 안전합니다. 하지만 아쉬운 점은 주행영상에서 완주했을 때 배터리의 잔량은 4%밖에 남지 않았는데 그에 따른 매뉴얼이 없었습니다. 보통의 테슬라 모델 s의 경우 배터리가 낮을 시 에어컨을 강제로 꺼는 일도 있고 또한 0%로 방전 시 자동차에 문제가 생겨 부품을 교체해야 하는 일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절대로 0%로 방전되는 것을 권하지 않으며 그로 인한 책임 또한 테슬라 차주에게 부담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실내 내부에서는 일반 트럭들과 달리 침대나 냉장고등은 없었습니다.

 

운전자석 오른쪽에는 컵홀더 젠더 충전이 있고 핸들 양옆에는 사이드 캠들이 달려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변속기 방식은 칼럼식이다.

 

테슬라의 현재 상황

 

테슬라의 상황은 지금 좋지않다습니다. 주가가 40퍼센트로 빠졌고 80프로에서 60 프로 낮아졌습니다. 최근 트위터 리스크를 통해 오너리스크를 가졌고 테슬라 중국 매출이 절반 이상으로뺏겼다습니다 BYD 같은 저가 모델에게 위협을 받고 있습니다.  어떻게 일반인들이 살 수 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은 없었습니다. 공차중량, 적재중량에 대한 말도 없었습니다. 

 

테슬라 세미트럭에 따른 배터리 시장

테슬라가 대형 전기트럭 ‘세미’의 등장 이후 트럭용 배터리 시장 또한 화두에 오르고 있습니다. 대형 전기트럭 1대에 전기 승용차 7~11대가량에 적용되는 배터리가 들어가는 잠재력이 큰 시장입니다.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 따라 친환경 상용차 보조금을 받게 되면 기존 디젤 트럭들과 가격이 비슷해져서 수요도 늘어날 전망입니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테슬라가 생산하고있는 세미에는 LG에너지 설루션과 파나소닉의 원통형 배터리가 쓰이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상세 제원 등을 공개하지는 않았지만, '세미' 트럭에는 최대 900㎾h 배터리 팩이 적용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는 기존 모델 Y 배터리 용량의 11배에 이릅니다. 배터리 업체로선 세미 한 대를 납품하는 방법이 모델 Y를 11대분을 공급하는 것과 비슷한 효과를 가지는 것입니다.

 

IRA 로 인한 친환경 상용차는 1대당 4만 달러(약 5200만 원)의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테슬라가 공개하지 않은 세미의 가격은 대략 18만 달러 안팎으로 추정됩니다. 여기에 세제 혜택을 빼면 대형 디젤 트럭(약 12만~16만 달러)과 가격이 비슷해집니다. 전기트럭은 충전요금 등 유지비가 저렴합니다. 출력이 디젤 트럭보다 세 배 높아 수요가 빠르게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미국의 연간 대형 트럭 판매량은 약 40만 대입니다. 이들 차량들이 모두 전기 트럭으로 바뀌게 된다면 배터리 업계 입장에선 전기 승용차 400만 대의 해당하는 시장이 형성되는 것입니다. 이는 미국 승용차 연간 판매량(1500만 대)의 26%에 달하는 규모입니다.

반응형

댓글